[계유일주]

 

임신과 마찬가지로 금생수의 일주입니다. 다만 유금이 계수를 금생수하는 작용은 활발하지 않으므로, 임신보다는 금생수가 떨어집니다. 그래도 작은 규모에서 일어나는 금생수가 분명 있는 일주입니다. 금수기운이 강하면 묘한 성적매력이 발산되는데, 계유일주 역시 묘한 매력의 소유자입니다. 유금편인의 독특한 매력, 진중한 매력, 성실한 이미지의 소유자입니다. 뜬금없이, 의도와 다르게 주위분위기를 밝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계유일주가 水가 적당히 강한 상태에서 갑목상관을 키우는 형태라면 편인의 진중함 보다는 상관의 발랄한 매력이 우세합니다.

 

[홍염여부]

 

계유일주는 계일간입니다. 계일간은 신금(申)을 보면 홍염이 발생합니다. 계유 자체는 홍염이 없으나, 신금을 보게 되면 홍염의 기운을 받습니다. 다만 계유일주 자체는 홍염과는 거리가 멀고, 신금을 본다고 해도 신유합으로 金인성으로의 작용은 강해지나, 홍염으로의 작용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계유 금수기운 자체의 영향으로 독특한 매력이 나올 뿐이지, 홍염의 영향으로 주위사람들을 알아서 끌어당기는 쪽은 아닙니다. 홍염은 없고요.

 

 

[도화여부]

 

계유의 일지 자체가 유금도화에 해당하므로, 도화일주이긴 합니다. 또한 천간에 계수 3개를 이루는 경우, 도화격으로 봅니다. 계수가 천간에 3개 이상 있으면, 도화홍염과 비슷한 효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수 3개가 있는 원국에 金기운 역시 강하다면, 도화홍염과는 거리가 멀고, 계수3개가 木을 바라보는 구조가 되어야, 도화의 긍정적 덕을 볼 수 있겠습니다. 계수가 묘목도화를 보면 묘유충을 이루는데, 이는 충동적, 예민함 등의 성질을 가져다 주므로 도화의 밝은 면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성적 호기심을 해결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수가 들어오면 역시 도화의 밝은 면 보다는, 이기적인 형태로 발전하여 주위사람들과 제대로 어울리지 못할 것입니다. 월지가 오화인 계유일주는 더운여름 단비같은 존재가 되어 도화의 덕을 봅니다.

 

계유일주는 금수기운, 금생수에서 나오는 묘한 성적매력을 가진 일주이며, 일지 유금편인이 도화에 해당되니, 편인적 특성이 독특한 매력으로 비춰질 것입니다. 본래 편인은 타인의 관심을 끌어당기거나, 인기를 얻는 성분이 아닙니다.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아웃사이더 기질이 있는 것이 편인인데, 묘하게 계유일주의 유금편인은 타인에게 독특하게, 호기심있게 보여집니다. 편인이지만, 편인적 특성이 타인에게 오히려 관심의 대상이 되고, 인기의 발판이 됩니다. 유금편인이 도화에 해당하니 그렇습니다.

 

'도화살 홍염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일주 도화홍염론  (0) 2018.05.13
신미일주 도화홍염론  (0) 2018.04.25
경오일주 도화홍염론 - 나체도화  (0) 2018.04.25
기사일주 도화홍염론  (0) 2018.04.24
무진일주 도화홍염론  (0) 2018.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