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목의 힘이 상당히 강한 가운데 묘월 병자일주의 구성입니다. 보시다시피 월지와 연지 묘목이 붙어있어 卯의 힘이 아주 강합니다. 묘목 정인격입니다. 정인의 영향이 상당히 강하며 정인은 바른 마음가짐, 어머니의 제대로 된 교육 등을 말합니다. 일지자수도 정관인데 정인과 정관의 작용이 강한 사주로 봐야 합니다. 정관과 정인이 각각 자수도화,묘목도화에 해당하여 그 자체로 주목을 받는 구조를 타고났습니다. 그러니까 각각 정관,정인에 해당하는 매력이 상당하다는 것이고 사람을 끌어당길만 합니다.

 

 

* 시간(時)은 임의로 입력하였다.

 

정관과 정인이 형을 구성하는데 상생하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자,오,묘,유는 왕지라서 그 자체로 힘이 강한 글자고 서로간에 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요. 글자 하나하나가 강하고 독고다이하기를 원하니 생조하여 무리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정관,정인이 붙어있고 작용이 강하다고 해도 위 사주는 관인상생으로까지는 발전하지 않습니다.

 

병자일주는 대체로 미모가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굳이 미모쪽으로 발달하지 않아도 묘한 분위기가 있습니다. 품격이 있으면서도 은은한 매력이 나옵니다. 병자일주에 묘목과 자수 도화가 강하니 정관정인적 매력으로 사람들의 신용을 얻는 그런 구조라고 보여집니다. 천간은 겉이고 지지는 속모습인데 보시다시피 천간은 병정화 화기를 기토상관으로 풀어내고 있군요. 지지는 자수와 묘목이 강한데 수목기운이 강한 것이구요.

 

 

천간은 화토기운 지지는 수목기운입니다. 위의 병정화는 기토를 향해 생으로 이어지는 반면, 지지 자수묘목은 생으로 상생하지는 않고 독립적인 상태로 존재합니다. 겉은 화토 속은 수목이라 위아래의 오행구성이 약간 다른 모습입니다. 겉은 화토기운이니 예의가 바르고 밝으며 토상관으로 발산하는 것으로 나오지만, 속의 모습 지지는 형을 구성하고 있으니 예민하고 움츠러드는 구석이 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밝고 발산하는 매력에 비해서 속마음은 예민하다고 보는 것이죠. 내면의 감정기복이 있는데 정관과 정인이니 비뚤어지지 않고 연기라든지 예술적 면으로 잘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지지에 깔린 도화끼가 강한데 이 끼를 식상으로 여지없이 발산하는 것은 아니며 병자일주 특성상 은은하게, 정관정인의 특성상 바르게 발산하는 사주로 봐야 합니다. 지금 기사대운입니다. 기토상관이 들어오므로 내면의 도화끼를 상관으로 또 발산하는 시기인 것입니다. 연간에 기토상관이 있어도 정화와 붙어있는 이상 일간이 기토상관을 써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운에서 기토상관이 또한번 들어오면서 일간 역시 기 상관으로 끼를 배출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된 것이죠. 초년의 대운이 비, 식상으로 흐르니 예민하면서도 강한 도화끼를 잘 발산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식상의 기세가 꺾이고 나면 자수,묘목 등의 강한 기운을 배출하기가 어려워지니 자신만의 스트레스 풀만한 취미를 제대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으며 슬럼프가 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