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 합이 많이 들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무슨말인가요?

사주에는 육합,반합,삼합 등 합이 있습니다. 천간에서 일어나는 것을 천간합이라 하고 지지에서 일어나는 것을 지지합이라 하는데 대부분의 합은 지지에서 나옵니다. 천간합의 종류는 별로 없으며 진정한 의미의 합은 역시 지지의 합을 말합니다. 사주 십이지지로 속마음을 알 수 있는데 속마음에 해당하는 글자(4글자)에 합이 많이 들었다는 것은 다정다감한 성격이라는 것이며 마음의 벽이라든지 꽁한 것 이런게 없습니다. 불화를 싫어하고 둥글둥글 잘 지낼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고있다는 겁니다. 천간은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인데 천간에 합이 많은것은 겉보기에 다정다감해보인다는 겁니다. 천간합이 많은데 지지충이 많은 사주면 겉과 속이 좀 다를 수 있겠죠? 속은 투쟁적이라는겁니다.

 

그럼 충이 많은 것은 뭔가요?

충 역시 지지를 주로 보게 되는데 사주 12개의 지지는 서로 좋은 관계에 있는 글자도 있고 아닌 것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묘목과 유금은 충을 하는데 서로 사이가 안좋다는 거죠. 충의 성질도 土의충이냐 극에서 비롯된 충이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말나온김에 묘목과 유금은 극에서 나온 충입니다. 금극목인데 유금이 묘목을 극합니다. 근데 유금이 묘목을 너무 잘 극해서 충으로까지 발전한겁니다. 역마충도 있고 여러가지 충이 있습니다. 충이 많으면 둥글둥글한 성격은 아니며, 좀 투쟁적인 성격이 됩니다. 충을 잘 쓰면 진취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사람이 되겠죠?

 

 

그 외 자주 나올 수 있는 것은 홍염살, 괴강살, 양인살 등등이 있습니다. 도화살은 워낙 잘 알려진 것이니 블로그 내에서 검색해보세요. 예전에 올린 글이 있습니다. 양인살과 괴강살 언뜻보면 비슷합니다. 둘다 좀 독립적이고 독하고 성격있습니다. 괴강살은 독한성격을 드러내는 편이고 양인은 감추는 쪽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사주 오행으로 건강을 알수있다고 들었습니다. 오행별로 해당하는 부위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오행은 목화토금수가 있죠.
목은 정신계, 생각하는 부분에서 작용하고 특히 간담을 뜻합니다.
화는 심장계, 혈액 관련한 쪽입니다. 소장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토는 소화계, 비장, 위장 등을 뜻해요.
금은 호흡기, 폐를 뜻하겠죠?
수는 비뇨기, 신장, 방광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