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을귀인, 사주에서 많이 보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중요하죠. 인생사 한번쯤은 나혼자 돌파하기 어려운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다른사람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야겠죠. 혼자 끙끙대는 것 보다 주변사람의 도움을 받아 돌파하는 것이 더 보람찰 것입니다. 결국 세상은 혼자사는 것이 아니라 주변인과의 지속된 관계 속에 살아나가는 것이기 때문이죠. 사주에서 나를 도와주는 길한 글자를 천을귀인이라고 합니다.

 

일간이

갑,무,경 이면 축토,미토가 천을귀인
을,기 이면 자수,신금이 천을귀인
병정화면 해수,유금이 천을귀인
신금이면 오화,인목이며
임수,계수 태생이면 사화,묘목이 천을귀인에 해당합니다.

 

천을귀인이 사주에 있으면 주위사람의 도움을 받아 봉착한 난관을 뚫어낸다고 합니다. 천을귀인이 용신이나 희신에 해당한다면 사주의 주인공 자체의 됨됨이가 바르며 총명하다고도 하죠. 사주가 안좋아도 안좋은 부분을 상쇄할 수 있을만한 능력을 가진 글자입니다. 안좋은 것은 보완하고, 좋은 것은 더 좋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이 천을귀인이 그러나 공망이거나 형,충,파,해 등이 같이 끼어있다면 그 효과는 조금 감소합니다. 천을귀인의 글자와 사주에서 안좋은 글자가 합으로 이루어진다면, 안좋은 것을 좋게 극적으로 바꿀 수 있기도 한답니다.

 

 

사주 육친에도 천을귀인을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상관이 천을귀인에 해당한다면 다재다능한 아이디어로 출세할 것입니다. 식상은 그리고 내 후배, 아랫사람을 의미하는데 이게 천을귀인에 들어가면 아랫사람의 덕을 보기도 하겠네요. 재성이 천을귀인이면 재물운이 좋은데, 재물운 중에서도 관리적 측면에서 좋습니다. 관성이 천을귀인이면 극적인 때에 승진하게 되는 짜릿함을 맛볼 것입니다. 인수가 천을귀인이면 학문성이 있습니다. 각 육친의 좋은 점이 발동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사람을 만날 때 천을귀인이 있는 사람이라면, 사람 됨됨이를 살펴가면서 만나야 합니다. 좋은 사람과 좋은 인연을 맺어야 천을귀인의 효력이 나오는 것이고 본인이 사람보는 눈이 없어서 질나쁜 사람이랑 인연이 이어진다면 천을귀인의 효력 역시 감소합니다. 도움을 받았다면 베풀어야 자신에게 돌아오는 몫도 있겠죠. 천을귀인 있다고 해서, 천을귀인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해서 도움을 외면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