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관인 - 돈, 명예, 학식

돈,명예,지식 세가지 욕구는 인간의 바람입니다. 인간 삶의 목표일 수도 있겠네요. 재관인 트리플을 달성하려면 재부터 충족이 돼야합니다. 돈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기본이며 돈이 없이는 살아갈수 없죠. 돈이 많으면 그만큼 명예가 생기는거고, 요즘에는 돈으로 학력을 살수도 있습니다. 돈이 있어야 공부도 하는겁니다. 관인을 충족하기 위해서 재가 기본으로 깔려야 합니다. 재물을 모으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투자를 통해 재물을 불릴수도 있고 알뜰하게 돈을 모아서 축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재를 충족하기 이전에 식상의 지원을 받아 재가 충족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것을 식신생재라고 합니다. 여기선 재관인을 얘기하고 있으니까 식신생재는 다른 글에서 언급할게요.


관은 명예입니다. 요즘은 돈이 많아야 명예도 생기는 법입니다. 옛날이야 공부해서 고위관직에 오르는것이 최고의 명예였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말단공무원하는데도 돈이 필요합니다. 돈과 명예는 뗄수없는 관계이고 요즘에 이르러 더 그래요. 먼저 재성이 만족스럽게 구성돼야되고 그다음에 관성을 추구하는 흐름입니다. 이것을 사주에서 재생관(財生官)이라고 합니다. 재가 관을 생하는것이고 그러한 관계를 말합니다.



인성은 지식, 학식, 학력, 합격증입니다. 재가 관을 생하고 관이 인을 생조하는데 재와 인은 극의 관곕니다. 재생관이고 관생인인데 재극인이죠. 재와 관은 재생관이니까 친하고 관이랑 인은 서로 상생한다고 볼 수 있어요. 관생인 관인상생 같은말입니다. 미세한 차이는 있지만요. 재와 인은 극의 관계인데 재가 인을 극합니다. 학력을 돈으로 사다가 걸려서 망신을 당하는게 재극인입니다. 그냥 돈으로 사다가 망신당했다고만 받아들이면 곤란합니다. 돈으로 모든걸 해결하려다가 인성을 잃어버리는 겁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요.


재생관이 되고 관생인까지 되면 재관인을 모두 거머쥘 수 있는데 일간의 능력이 있어야겠죠? 재생관,관생인의 중간다리는 관성입니다. 재관인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재가 관을 생하고 관이 다시 인을 생하고 인이 다시 일간을 생할 수 있게 배치가 돼야겠죠. 재와 인이 붙어있어서 재극인이 먼저 나버리면 패가 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