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격사주의 특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종재격 간단하게 얘기해볼게요. 시리즈별로 이어집니다.

이번편은 종재격만 간단히 소개하고 다음편에 종아격 설명합니다.


종재격의 구성요건
사주원국에서 정재와 편재로만 거의 구성된 경우를 말합니다. 쉽게 퍼센트로 설명해서 재성이 80퍼센트 이상 차지하면 종재격 가능성 높아요. 재성으로 기울어야 하므로 일간은 약해야합니다. 일간을 도와주는 인성이나 비겁 따위가 없어야 겠네요. 재성으로 80%이상 기울어진 상황에서 인성과 비겁 같은것이 끼게 되면 진종은 아니고 가종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종은 진짜로 종한거, 가종은 가짜로 종한겁니다.


종재격의 특성
- 사주의 주인이 일간이 아니라 재성이 됩니다. 재성이 주인이 되고 일간은 재성에 종속됩니다.
돈돈돈 거립니다. 모든 판단의 기준은 돈이 됩니다.
- 여자가 종재격이면 아버지를 따르는 효녀가 됩니다. 시어머니를 따르는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 남자가 종재격이면 오히려 처의 덕을 보게 되고 부인의 능력으로 집안을 일으킵니다.
- 성격이 급한 편이고 무조건 결과를 빨리 보고자 하는 성향, 그러나 특유의 수완과 함께 이상할 정도로 운때가 맞아 사업을 크게 일으킵니다.
- 남자사주가 종재격이면 여자가 주위에 깔린 격이고 유흥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종재격이라도 식신이 재성을 도와주는 구성이 되면 사업수완이 특히 좋아집니다.



종재격의 운세희비

- 재성을 더 강하게 해줄 필요가 있고 재성을 더 강하게 하는 운세를 맞이하면 길운.
- 재성을 극하는 운이 들어오면 불리하다. 재성을 극하는 것은 일간이니 즉 비겁이 들어오면 불리하다는 것이다.


종재격의 오행별 분류
- 수일간이 화재성에 종하면 재물의 출입이 들쭉날쭉 하고 본인 역시 성격이 급합니다.
- 토일간이 수재성에 종하면 종재격 중에서도 큰 성공이 어려운 축에 속합니다.
- 목일간이 토재성에 종하면 부동산 쪽에서 큰 재물을 벌어들일 수 있어요.
- 금오행이 목재성에 종하면 재물운과 큰 인연이 없습니다.


'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신과 오행에 따른 직업분류  (0) 2017.09.05
사주 천간합이 일어나는 조건  (0) 2017.09.05
사주 격국에 따른 직업  (0) 2017.09.05
정화(丁火) 간단하게~  (0) 2016.12.21
12신살 반안살 사주공부해요~  (0) 2016.12.21